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전공소개

 

IoT (Internet of Things) is everywhere!!

IoT란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정보/지식이 생성․수집․공유․활용되는 초연결 인터넷입니다. 이러한 초연결사회의 핵심기술 중 하나는 IoT입니다. IoT 국내외 시장은 점점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미래에는 IoT전자분야는 전 산업군에 적용될 것입니다.
이러한 IoT전자 분야를 교육 및 연구하는 IoT전자공학과는, 첨단 전자기기의 설계 및 운용기술을 연구하는 공학으로 21세기 고도 정보화 사회 및 응용산업의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IoT전자공학과는 기존의 전자공학을 기초로 하고 이에 미래 기술인 IoT를 접목하여 미래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학문과 직업의 발달에 따른 변화를 수용하여 탄력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과학․산업 사회가 요구하는 연구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IoT전자공학 분야의 최첨단 산업 기술을 주도하고 미래 지식기반 사회의 주역이 될 진취적이고 창의력 있는 전자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교과과정은 전자공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다양한 공학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구성되었으며, 실습과 자체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적인 능력 배양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학사운영에 학문적, 직업적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고 실험실습 설비를 확충하여 첨단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동아리 세미나 및 초청강연회를 통해 학과생의 전공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교내 산학협력단과의 협력을 통한 취업연계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해 더 다양한 취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교수 연구과제에 보조 연구원으로의 참여를 통한 엔지니어로서의 연구/개발 능력을 배양하는 등 IoT전자공학과만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IoT로 특성화 된 전자공학 교육 및 산학협력 기반의 교육과 연구가 병행되는 명문 학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졸업 후 진로 및 직업

IoT 무선통신 관련 연구소, IoT전자,자동차,항공 등 관련 연구소, IoT응용의 융,복합 연구소, 유무선 통신장비 제조, 방송장비 제조,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IoT 센서 개발 IoT 유무선 통신시스템 개발, IoT 인터페이스 시스템 개발 관련 연구소, IoT device 설계 관련 연구소, smart제어 응용 및 설계관련 연구소, IoT컴퓨터시스템 통합 관련사, IoT 센서 및 반도체 제조관련 연구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