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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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소프트웨어개론 (Introduction to Software) | 컴퓨터의 역사, 주요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동작 원리 및 특성들을 배운 후,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 소프트웨어 개념, 정보통신 및 네트워크,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로봇 등 새로운 IT 분야의 흐름에 대하여 학습 | |
가상현실콘텐츠기초 (Basic Virtual Reality Contents) | 가상현실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Alice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및 실습 | ||
전자공학개론및과학기술문서작성 (Introduction to Electronics & Strategies for Engineering Communication) | 전자공학 관련 물리적 법칙 이해를 통한 전기전자통신공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공학도로서 과학기술문서 작성법 및 발표 등 능력을 함양한다. | ||
1-2 |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C언어 프로그래밍 기초 | |
파이썬응용 (Python Programming Application) | 파이썬 응용을 위한 활용 프로그램 이해 및 실습 | ||
프로그래밍언어 (Programming Language) | C 프로그래밍언어를 학습하여 IoT 알고리즘 구현, IoT 펌웨어 개발, IoT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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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디지털회로 (Digital Logic Circuits) | 컴퓨터를 기반으로 구성되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다양한 논리회로를 학습함으로써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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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 미적분과 고전해석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무한극한과 연속함수가 들어가지 않는 이산적인 대상과 유한과정을 다루는 수학으로 반복적, 귀납적, 알고리즘적인 관점에 대해 학습 | ||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 자료구조에 대한 개념에서 자료 객체와 연산자를 학습하고, 정확한 알고리즘 작성 및 평가 능력을 배양하여 자료구조의 표현 능력과 응용 능력을 배양 | C프로그래밍 | |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 자바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작성 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등에 대한 이해와 훈련을 통해 자바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 | C프로그래밍 | |
정보통신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Communication) |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망라한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데이터 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원리를 학습 | ||
2-2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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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 대표적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의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해하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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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대수 (Linear Algebra) | 컴퓨터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벡터와 벡터공간, 행렬과 행렬식, 선형변환, 내적, 유클리드 공간기하, 특성치 등의 이론과 응용을 학습 | ||
임베디드기초 (Introduction to Embedded System) |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임베디드 프로세서용 크로스 컴파일 방법 및 개발 환경 구축 등을 실습하고, 타겟 보드 상에 실제 실험 부품들을 조립한 후, LED, 부저, 스위치 등 GPIO 프로그래밍 실습 | C프로그래밍II | |
정보보호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
| 선형대수 | |
통계응용 (Applied Statistics) | 통계자료 분석 및 자료 정리, 확률, 통계적 추론 등의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컴퓨터 시물레이션 실습을 통해 전산분야에서의 활용 능력을 배양 | ||
3-1 | Unix 서버 (Unix Server) | UNIX 운영체제 환경과 UNIX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UNIX 명령어, shell 프로그래밍, 데몬 프로세스 관리, make, awk 등의 시스템 도구 등을 익힌 다음, 파일 입출력, 프로세스 생성 및 통신, 메시지 교환, 시그널 등을 학습 | |
기초암호학 (Basic Modern Cryptography) | 고전 암호체계를 중심으로 암호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암호 전반에 사용되는 수학적 이론을 공부한다. | 선형대수 정보보호개론 | |
알고리즘 (Algorithm) |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알고리즘의 설계 방법과 전형적인 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교과목 | ||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 웹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서버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함 | ||
인공지능개론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탐색, 지식표현, 추론 등의 핵심 이론과 불확실성 처리를 위한 수리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분야에 적용된 방법론을 이해 | 자료구조 통계응용 | |
자기주도프로젝트Ⅰ (Self-directed ProjectⅠ) | 전공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팀워크를 통해 이를 해결해 감으로써 문제해결 및 소통 능력을 학습 | ||
컴퓨터구조 (Computer System Archietecture) |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구성요소인 CPU, 기억장치, 입출력 및 주변 장치 등의 동작원리를 학습하여 컴퓨터 하드웨어 설계능력을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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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 인공지능 구현의 핵심기술로 부상한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등에 대한 모델 구조와 학습 알고리즘을 살펴보고, 미니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응용 방법을 학습 | 인공지능개론 |
네트워크 (Network) | 데이터 통신의 핵심이 되는 인터넷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프로토콜과 구조를 학습하고, 실제 구현을 위한 Socket 프로그램을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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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Databases)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특징과 운영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관계형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표현하고 구축하는데 전반적인 지식을 비롯하여 제약조건과 정규화 과정을 통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들을 다루고,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및 입출력 관리 등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기능들을 배운 후, 임베디드, 분산 및 병렬처리용 운영체제, 클라우드 등의 이슈들을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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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프로젝트 Ⅱ (Self-directed ProjectⅡ) | 전공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팀워크를 통해 이를 해결해 감으로써 문제해결 및 소통 능력을 학습 | ||
컴파일러구성론 (Compilers) |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의 컴파일러 구성 원리와 구현 기법의 이해 | ||
현대암호학 (Modern Cryptography) | 대칭키 암호체계, 비대칭키 암호체계등 기본적인 암호체계와 그와 관련된 여러 기술들을 소개하고 간단한 프로토콜도 살펴본다. | 기초암호학 | |
4-1 | IoT응용 (Advanced Internet of Things) | 사물 인터넷 구성시 다루어야 할 이슈들인 단말 센서, 경량 임베디드 시스템, 통신/네트워크 기술, 자율적/지능형 플랫폼 등을 중심으로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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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Introduction to Big Data) | 빅데이터용 오픈소스 SW인 Hadoop, R 등을 활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수집, 관리,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플랫폼, 분석기법에 대하여 학습 | 데이터베이스 | |
정보보호응용 (Application of Information Security) | 최신의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정보보호 시스템 등과 관련하여 새롭게 출현할 기술 등에 대한 보안 사항에 중점을 두고 강의한다. | 현대암호학 | |
캡스톤디자인 Ⅰ(SW) (SW Capstone DesignⅠ) |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 ||
4-2 |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 |
정보보호관리 및 정책 (Management and Policy to Information Security) | 정보보호 시스템 관리를 위한 이론적인 내용 및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 보안 계획에 대해 이해하고 보안 프로그램의 형태 및 평가 방법 및 평가 모델, 보안 표준, 위기관리, 정보보호 정책 등에 대한 내용 중심 | 정보보호응용 | |
현장실습 (Field Practice) |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 ||
캡스톤디자인 Ⅱ (SW) (SW Capstone DesignⅡ) |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