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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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소프트웨어개론 (Introduction to Software) | 컴퓨터의 역사, 주요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동작 원리 및 특성들을 배운 후,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 소프트웨어 개념, 정보통신 및 네트워크,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로봇 등 새로운 IT 분야의 흐름에 대하여 학습 | |
가상현실콘텐츠기초 (Basic Virtual Reality Contents) | 가상현실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Alice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및 실습 | ||
전자공학개론및과학기술문서작성 (Introduction to Electronics & Strategies for Engineering Communication) | 전자공학 관련 물리적 법칙 이해를 통한 전기전자통신공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공학도로서 과학기술문서 작성법 및 발표 등 능력을 함양한다. | ||
1-2 |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C언어 프로그래밍 기초 | |
파이썬응용 (Python Programming Application) | 파이썬 응용을 위한 활용 프로그램 이해 및 실습 | ||
프로그래밍언어 (Programming Language) | C 프로그래밍언어를 학습하여 IoT 알고리즘 구현, IoT 펌웨어 개발, IoT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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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3D모델링 (3D Modeling) | 3D 모델링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저작 도구를 사용한 3D 모델 제작 실습 | 컴퓨터그래픽스 |
게임엔진기초 (Introduction to Game Engine) | 기초 C# 언어의 구성요소와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Unity에 활용/실습함으로써 콘텐츠 개발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 | ||
기계학습기초 (Machine learning basic) | 기계학습 주요 방법론 소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 | ||
웹개발기초 (Basic Web Development) | 웹 Front-end를 구현하기 위한 웹 표준 이해(HTML5/CSS,JavaScript) | ||
피지컬컴퓨팅 (Physical Computing) | 파이썬을 이용한 피지컬컴퓨팅을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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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가상현실프로그래밍 (Virtual Reality Programming) | HMD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 가상현실콘텐츠기초 |
딥러닝기초 (Deep learning basic) | 신경망 이론의 이해, 딥러닝 이론 및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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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및실습(Multimedia and Practice) | 멀티미디어 이론(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툴(포토샵, 오디션, 무비 메이커)을 이용한 실습 | ||
웹개발응용(Application of Web Development) | 웹 프론트엔드 개발에 대한 능력 향상을 위해 신규 교과목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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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및알고리즘(Data Structure and Algorithm) |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의 원리를 파이썬 코드로 이해하고, 컴퓨터가 데이터를 취급하는 방법이나 자료구조의 구현 또는 배열, 스택, 큐, 테크, 트리 자료구조를 정리하며 이를 통한 이해와 사용법을 교육 | ||
3-1 | 디지털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 영상처리 알고리즘, 파이썬 환경에서의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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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기획 (Planning of Digital Contents) | 디지털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컨텐츠 기획 능력을 배양 | ||
웹서버프레임워크 (Web Server Framework) | 웹 백엔드 개발에 대한 능력 향상을 위해 신규교과목 개발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래밍 실습, Visual C++(MFC/API) 로 구현 | ||
증강현실프로그래밍 (Augmented Reality Programming) |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과 구현 | 가상현실프로그래밍 | |
3-2 | 가상현실시스템 (Virtual Reality System) | Processing Tool 사용 가상현실 시스템 응용 특징을 이해 | |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 | 게임 엔진을 활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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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 OpenGL을 이용한 컴퓨터 3D 그래픽 이해 | ||
컴퓨터비전 (Computer Vision) | 영상인식 방법론 학습, 파이썬/OpenCV를 이용한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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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기반웹개발 (Cloud-based Web Development) | 클라우드 기반 웹 개발에 대한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신규 교과목 개발 | ||
4-1 | 가상현실프로젝트 (Virtual Reality Project) | AR,VR에서 인공지능 활용 영상 인식과 자연어 처리에 대해서 이해 파이썬에 대한 활용 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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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기반컴퓨터비전 (Machine Learning in Computer Vision) | 기계학습 개념을 활용한 컴퓨터비전 기술에 대한 이해, 활용 및 프로그래밍 | ||
캡스톤디자인(VR) I (Virtual Reality Capstone DesignⅠ) | 가상현실,게임 관련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 ||
현장실습 (Field Practice) |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 ||
4-2 | 음성인식 (Voice Recognition) |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성 인식에 대한 이해 및 실습 | |
캡스톤디자인(VR)Ⅱ (Virtual Reality Capstone DesignⅠ) | 가상현실,게임 관련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 증강현실 프로그래밍 | |
현장실습 (Field Practice) |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