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부 공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소프트웨어개론

  (조승호)

컴퓨터의 역사, 주요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동작 원리 및 특성들을 배운 후,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 소프트웨어 개념, 정보통신 및 네트워크,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로봇 등 새로운 IT 분야의 흐름에 대하여 학습

 

가상현실개론

(안정호)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Alice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및 실습

 
1-2

파이썬응용 

(강현우)

Python의 효율적인 자료표현 방법 이해

 

C프로그래밍 

(김태권)

C언어 프로그래밍 기초 
2-1

자료구조 

(김태권)

자료구조에 대한 개념에서 자료 객체와 연산자를 학습하고, 정확한 알고리즘 작성 및 평가 능력을 배양하여 자료구조의 표현 능력과 응용 능력을 배양

C프로그래밍 

이산수학

(이희정)

미적분과 고전해석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무한극한과 연속함수가 들어가지 않는 이산적인 대상과 유한과정을 다루는 수학으로 반복적, 귀납적, 알고리즘적인 관점에 대해 학습

 

정보통신개론

(주영도)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망라한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데이터 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원리를 학습

 

디지털회로

(양형규)

컴퓨터를 기반으로 구성되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다양한 논리회로를 학습함으로써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자바프로그래밍

(양재형)

자바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작성 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등에 대한 이해와 훈련을 통해 자바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

C프로그래밍 (1-2)

피지컬컴퓨팅

(배성근)

파이썬을 이용한 피지컬컴퓨팅을 이해

 

3D모델링

(김종현)

3D 모델링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저작 도구를 사용한 3D 모델 제작 실습

컴퓨터그래픽스

기계학습기초

(안정호)

기계학습 주요 방법론 소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

 

웹개발기초

(강현우)

웹 Front-end를 구현하기 위한 웹 표준 이해(HTML5/CSS,JavaScript)

 

게임엔진기초

(김종현)

기초 C# 언어의 구성요소와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Unity에 활용/실습함으로써 콘텐츠 개발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

 
2-2

정보보호개론

(양형규)

  • dp 대한 노출, 전송, 수정 그리고 파괴로부터 정보를 보호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교육하고 관리적·기술적 수단을 강구하는 능력을 배양

선형대수

선형대수

(이희정)

컴퓨터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벡터와 벡터공간, 행렬과 행렬식, 선형변환, 내적, 유클리드 공간기하, 특성치 등의 이론과 응용을 학습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주영도)

C++ 언어의 기본 문법, 클래스, 상속, 다형성 등 주요 객체지향 개념을 학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과 구현 능력을 배양

 

임베디드기초

(조승호)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임베디드 프로세서용 크로스 컴파일 방법 및 개발 환경 구축 등을 실습하고, 타겟 보드 상에 실제 실험 부품들을 조립한 후, LED, 부저, 스위치 등 GPIO 프로그래밍 실습

C프로그래밍II

모바일프로그래밍

(양재형)

대표적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의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해하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배양

 

통계응용

(주영도)

통계자료 분석 및 자료 정리, 확률, 통계적 추론 등의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컴퓨터 시물레이션 실습을 통해 전산분야에서의 활용 능력을 배양

 

가상현실프로그래밍

(최권택)

HMD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가상현실콘텐츠기초

딥러닝기초

(안정호)

신경망 이론의 이해, 딥러닝 이론 및 실습

 

멀티미디어및실습

(강현우)

멀티미디어 이론(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툴(포토샵, 오디션, 무비 메이커)을 이용한 실습

 

웹개발응용

(최권택)

웹 프론트엔드 개발에 대한 능력 향상을 위해

신규 교과목 개발

 

자료구조및알고리즘

(배성근)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의 원리를 파이썬 코드로 이해하고, 컴퓨터가 데이터를 취급하는 방법이나 자료구조의 구현 또는 배열, 스택, 큐, 테크, 트리 자료구조를 정리하며 이를 통한 이해와 사용법을 교육 

 

소프트웨어전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3-1

자기주도프로젝트 Ⅰ

(조승호)

전공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팀워크를 통해 이를 해결해 감으로써 문제해결 및 소통 능력을 학습

 

알고리즘

(양형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알고리즘의 설계 방법과 전형적인 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교과목

 

Unix 서버

(조승호)

UNIX 운영체제 환경과 UNIX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UNIX 명령어, shell 프로그래밍, 데몬 프로세스 관리, make, awk 등의 시스템 도구 등을 익힌 다음, 파일 입출력, 프로세스 생성 및 통신, 메시지 교환, 시그널 등을 학습

 

컴퓨터구조

(조승호)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구성요소인 CPU, 기억장치, 입출력 및 주변 장치 등의 동작원리를 학습하여 컴퓨터 하드웨어 설계능력을 배양

 

인공지능개론

(주영도)

인공지능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탐색, 지식표현, 추론 등의 핵심 이론과 불확실성 처리를 위한 수리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분야에 적용된 방법론을 이해

자료구조

통계응용

웹프로그래밍

(양재형)

웹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서버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함

 

기초암호학

(이희정)

고전 암호체계를 중심으로 암호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암호 전반에 사용되는 수학적 이론을 공부한다.

선형대수

정보보호개론

3-2

자기주도프로젝트 Ⅱ

(조승호)

전공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팀워크를 통해 이를 해결해감으로써 문제해결 및 소통 능력을 학습 

운영체제

(조승호)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들을 다루고,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및 입출력 관리 등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기능들을 배운 후, 임베디드, 분산 및 병렬처리용 운영체제, 클라우드 등의 이슈들을 학습

 

기계학습

(주영도)

인공지능 구현의 핵심기술로 부상한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등에 대한 모델 구조와 학습 알고리즘을 살펴보고 미니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응용 방법을 학습인공지능개론(3-1)

컴파일러구성론

(양재형)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의 컴파일러 구성 원리와 구현 기법의 이해

 

현대암호학

(이희정)

대칭키 암호체계, 비대칭키 암호체계 등 기본적인 암호체계와 그와 관련된 여러 기술들을 소개하고 간단한 프로토콜도 살펴본다기초암호학(2-1)

데이터베이스

(김태권)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특징과 운영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관계형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표현하고 구축하는데 전반적인 지식을 비록하여 제약조건과 정규화 과정을 통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네트워크

(양형규)

데이터 통신의 핵심이 되는 인터넷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프로토콜과 구조를 학습하고, 실제 구현을 위한 Socket 프로그램을 실습 
4-1

캡스톤디자인 Ⅰ(SW)

(조승호)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현장실습

(양형규)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빅데이터

(조승호)

빅데이터용 오픈소스 SW인 Hadoop, R 등을 활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수집, 관리,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플랫폼, 분석기법에 대하여 학습

데이터베이스(3-2)

정보보호응용

(양형규)

최신의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정보보호 시스템 등과 관련하여 새롭게 출현할 기술 등에 대한 보안 사항에 중점을 두고 강의.

현대암호학(3-2)

IoT 응용

(조승호)

사물 인터넷 구성시 다루어야 할 이슈들인 단말 센서, 경량 임베디드 시스템, 통신/네트워크 기술, 자율적/지능형 플랫폼 등을 중심으로 학습

 

4-2

캡스톤디자인 Ⅱ (SW)

(조승호)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현장실습

(양형규)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소프트웨어공학

(양재형)

고품질의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 및 도구에 대한 이해

 

정보보호관리 및 정책

(양형규)

정보보호 시스템 관리를 위한 이론적인 내용 및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 보안 계획에 대해 이해하고 보안 프로그램의 형태 및 평가 방법 및 평가 모델, 보안 표준, 위기관리, 정보보호 정책 등에 대한 내용 중심정보보호응용(4-1)

 

가상현실전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3-1

증강현실프로그래밍

(최권택)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과 구현

가상현실프로그래밍

디지털영상처리

(배성근)

영상처리 알고리즘, 파이썬 환경에서의 실습

 

디지털콘텐츠기획

(강현우)

디지털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컨텐츠 기획 능력을 배양

 

윈도우즈프로그래밍

(김종현)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래밍 실습, Visual C++(MFC/API) 로 구현

 

웹서버프레임워크

(최권택)

웹 백엔드 개발에 대한 능력 향상을 위해 신규 교과목 개발

 

3-2

컴퓨터그래픽스

(김종현)

OpenGL을 이용한 컴퓨터 3D 그래픽 이해

 

가상현실시스템

(배성근)

프로세싱 Tool 사용 가상현실 시스템 응용 특징을 이해

 

게임프로그래밍

(김종현)

게임 엔진을 활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컴퓨터비전

(안정호)

영상인식 방법론 학습, 파이썬/OpenCV를 이용한 구현

 

클라우드기반웹개발

(최권택)

클라우드 기반 웹 개발에 대한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신규 교과목 개발

 
4-1

가상현실프로젝트

(강현우)

AR,VR에서 인공지능 활용

영상 인식과 자연어 처리에 대해서 이해

파이썬에 대한 활용 능력 배양

 

기계학습기반컴퓨터비전

(안정호)

기계학습 개념을 활용한 컴퓨터비전 기술에 대한 이해,

활용 및 프로그래밍

 

캡스톤디자인(VR) I

(강현우)

가상현실,게임 관련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현장실습

(-)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4-2

음성인식

(배성근)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성 인식에 대한 이해 및 실습

 

캡스톤디자인(VR)Ⅱ

(강현우)

가상현실,게임 관련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증강현실 프로그래밍

현장실습

(-)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