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부 공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소프트웨어개론

  (조승호)

컴퓨터의 역서, 주요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동작 ㅣ원리 및 특성들을 배운 후,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 소프트웨어 개념, 정보통신 및 네트워크,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로봇 등 새로운 IT 분야의 흐름에 대하여 학습 

가상현실개론

(최권택)

가상현실/증강현실/혼합현실 현황 및 기술 이해 

C프로그래밍 Ⅰ 

(강현우)

C언어 프로그래밍 기초 
1-2

이산수학 

(양형규)

미적분과 고전해석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무한극한과 연속함수가 들어가지 않는 이산적인 대상과 유한과정을 다루는 수학으로 반복적, 귀납적, 알고리즘적인 관점에 대해 학습 

C프로그래밍 Ⅱ 

(김태권)

고급 C언어 프로그래밍C프로그래밍 Ⅰ(1-1)

가상현실컨텐츠기초

(안정호)

가상현실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Alice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및 실습가상현실개론(1-1)
2-1

자료구조 

(김태권)

자료구조에 대한 개년에서 자료 객체와 연산자를 학습하고, 정확한 알고리즘 작성 및 평가 능력을 배양하여 자료구조의 표현 능력과 응용 능력을 배양

C프로그래밍 Ⅰ(1-1)

C프로그래밍 Ⅱ(1-2)

정보통신개론

(주영도)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망라한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데이터 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원리를 학습 

디지털회로

(안영화)

컴퓨터를 기반으로 구성되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다양한 논리회로를 학습함으로써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선형대수학

(이희정)

컴퓨터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벡터와 벡터공간, 행렬과 행렬식, 선형변환, 내적, 유클리드 공간기하, 특성치 등의 이론과 응용을 학습 

자바프로그래밍

(양재형)

자바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작성 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등에 대한 이해와 훈련을 통해 자바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

C프로그래밍 Ⅰ(1-1)

C프로그래밍 Ⅱ(1-2)

멀티미디어 및 실습

(강현우)

멀티미디어 이론(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동영상), 툴(포토샵, 오디션, 플래쉬, 무비 메이커) 을 이용한 실습 

피지컬컴퓨팅

(배성근)

키보드 입력을 벗어나 다양한 센서 입력을 사용한 응용 프로그래밍 제작 및 실습C프로그래밍 Ⅱ(1-2)

가상현실디바이스

(배성근)

가상현실을 위한 Embedded Sensor 어플리케이션/프로그램 기획 실습가상현실개론(1-1)
2-2

정보보호개론

(양형규)

정보보호에 대한 노출, 전송, 수정 그리고 파괴로부터 정보를 보호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교육하고 관리적/기술적 수단을 강구하는 능력을 배양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주영도)

C++ 언어의 기본 문법, 클래스, 상속, 다향성 등 주요 객체지향 개념을 학습하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방법과 구현 능력을 배양

C프로그래밍 Ⅰ(1-1)

C프로그래밍 Ⅱ(1-2)

임베디드기초

(조승호)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 임베디드 프로세서용 크로스 컴파일 방법 및 개발 환경 구축 등을 실습하고, 타겟 보드상에 실제 실험 부품들을 조립한 후, LED, 부저, 스위치, 등 GPIO 프로그래밍 실습디지털회로(2-1)

모바일프로그래밍

(양재형)

대표적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의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해하고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배양자바프로그래밍(2-1)

통계응용

(주영도)

통계자료 분석 및 자료 정리, 확률, 통계적 추론 등의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컴퓨터 시물레이션 실습을 통해 전산분야에서의 활용 능력을 배양이산수학(1-2)

가상현실프로그래밍  Ⅰ

(최권택)

HMD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가상현실컨텐트기초(1-2)

웹개발기초

(강현우)

웹 Fromt-end를 구현하기 위한 웹 표준 이해(HRML5/CSS, JavaScript)C프로그래밍 Ⅱ(1-2)

게임공학개론

(최권택)

게임 장르를 통한 특징과 기획요소를 학습하여 게임 제작의 전반적인 흐름과 지식을 습득

 

소프트웨어전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3-1

자기주도프로젝트 Ⅰ

(조승호)

전공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팀워크를 통해 이를 해결해감으로써 문제해결 및 소통 능력을 학습 

알고리즘

(양형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알고리즘의 설계 방법과 전형적인 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교과목 

Unix 서버

(조승호)

UNIX 운영체제 환경과 UNIX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학습. 주요 내용으로는 UNIX 명령어, Shell프로그래밍, 데몬 프로세스 관리, make, awk 등의 시스템 도구 등을 익힌 다음, 파일 입출력, 프로세스 생성 및 통신, 메시 교환, 시그널 등을 학습임베디드 기초(2-2)

컴퓨터구조

(안영화)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구성요소인 CPU, 기억장치, 입출력 및 주변 장치 등의 동작원리를 학습하여 컴퓨터 하드웨어 설계 능력을 배양디지털회로(2-1)

인공지능개론

(주영도)

인공지능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탐색, 지식 표현, 추론 등의 핵심 이론과 불확실성 처리를 위한 수리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분야에 적용된 방법론을 이해

이산구조(1-2)

자바프로그래밍(2-1)

객체지향프로그래밍(2-2)

웹프로그래밍

(양재형)

웹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서버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자바프로그래밍(2-1)

기초암호학

(이희정)

고전 암호체계를 중심으로 암호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암호 전반에 사용되는 수학적 이론

C프로그래밍 Ⅰ(1-1)

C프로그래밍 Ⅱ(1-2)

3-2

자기주도프로젝트 Ⅱ

(조승호)

전공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팀워크를 통해 이를 해결해감으로써 문제해결 및 소통 능력을 학습 

운영체제

(조승호)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들을 다루고,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및 입출력 관리 등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기능들을 배운 후, 임베디드, 분산 및 병렬처리용 운영체제, 클라우드 등의 이슈들을 학습

컴퓨터 구조(3-1)

Unix 서버(3-1)

기계학습

(주영도)

인공지능 구현의 핵심기술로 부상한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등에 대한 모델 구조와 학습 알고리즘을 살펴보고 미니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응용 방법을 학습인공지능개론(3-1)

컴파일러구성론

(양재형)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의 컴파일러 구성 원리와 구현 기법의 이해

C프로그래밍 Ⅰ(1-1)

C프로그래밍 Ⅱ(1-2)

객체지향프로그래밍(2-2)

현대암호학

(이희정)

대칭키 암호체계, 비대칭키 암호체계 등 기본적인 암호체계와 그와 관련된 여러 기술들을 소개하고 간단한 프로토콜도 살펴본다기초암호학(2-1)

데이터베이스

(김태권)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특징과 운영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관계형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표현하고 구축하는데 전반적인 지식을 비록하여 제약조건과 정규화 과정을 통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설계자료구조(2-1)

네트워크

(안영화)

데이터 통신의 핵심이 되는 인터넷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프로토콜과 구조를 학습하고, 실제 구현을 위한 Socket 프로그램을 실습

정보통신개론(2-1)

C프로그래밍 Ⅰ(1-1)

C프로그래밍 Ⅱ(1-2)

4-1

캡스톤디자인 Ⅰ(SW)

(팀티칭)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현장실습

(학부장)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빅데이터론

(조승호)

빅데이터용 오픈소스 SW인 Hadoop, R 등을 활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수집, 관리,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플랫폼, 분석기법에 대하여 학습데이터베이스(3-2)

정보보호응용

(양형규)

최신의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정보보호 시스템 등과 관련하여 새롭게 출현할 기술 등에 대한 보안 사항에 중점을 두고 강의현대암호학(3-2)

IoT 응용

(조승호)

사물 인터넷 구성 시 다루어야 할 이슈들인 단말 센서, 경량 임베디드 시스템, 통신/네트워크 기술, 자율적/지능형 플랫폼 등을 중심으로 학습

 

4-2

캡스톤디자인 Ⅱ (SW)

(팀티칭)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현장실습

(학부장)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소프트웨어공학

(양재형)

고품질의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 및 도구에 대한 이해 

데이터베이스프로젝트

(김태권)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하여 데이터 요구사항을 작성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여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실습데이터베이스(3-2)

정보보호관리 및 정책

(양형규)

정보보호 시스템 관리를 위한 이론적인 내용 및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 보안 계획에 대해 이해하고 보안 프로그램의 형태 및 평가 방법 및 평가 모델, 보안 표준, 위기관리, 정보보호 정책 등에 대한 내용 중심정보보호응용(4-1)

 

가상현실전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3-1

컴퓨터그래픽스

(안정호)

OpenGL을 이용한 컴퓨터 3D 그래픽 이해C프로그래밍 Ⅱ(1-2)

게임프로그래밍 Ⅰ

(최권택)

게임 엔진을 활용한 2D 게임 프로그래밍게임공학개론(2-2)

윈도우즈프로그래밍

(배성근)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래밍 실습, Visual C++(MFC/API)로 구현C프로그래밍 Ⅱ(1-2)

가상현실프로그래밍 Ⅱ

(최권택)

몰입형 가상현실 컨텐츠 개발가상현실프로그래밍  Ⅰ(2-2)

알고리즘

(강현우)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알고리즘의 설계 방법과 전형적인 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교과목

자료구조(2-1)

3-2

디지털오디오처리

(배성근)

가상현실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입체 음향을 처리하고 만들기 위한 방법 및 알고리즘멀티미디어 및 실습(2-1)

디지털영상처리

(강현우)

영상처리 알고리즘, Visual C++ 환경에서의 실습

윈도우즈프로그래밍(3-1)

센서네트워크

(배성근)

다양한 센서의 원리를 이해하고 센서를 제어/융합할 수 있는 방법 실습가상현실디바이스(2-1)

게임프로그래밍 Ⅱ

(최권택)

게임 엔진을 활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밍 Ⅰ(3-1)

VR파노라마

(배성근)

VR파노라마 영상의 기술적 이해와 360 파노라마 영상 촬영 및 편집 기술 습득가상현실프로그래밍  Ⅰ(2-2)
4-1

캡스톤디자인 Ⅰ (VR)

(강현우)

가상현실, 게임 관련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

 

현장실습

(안정호)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가상현실HCI

(안정호)

인간 컴퓨터상호작용(HCI)에 대한 기본 원리를 습득게임공학개론(2-2)

3D모델링

(최권택)

3D 모델링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제작 도구를 사용한 3D 모델 제작컴퓨터그래픽스(3-1)

컴퓨터비전

(안정호)

영상 인식 방법론 학습, Visual C++/OpenCV를 이용한 구현

디지털영상처리(3-2)

4-2

캡스톤디자인 Ⅱ (VR)

(강현우)

가상현실, 게임 관련 졸업작품 발표 및 지도가상현실캡스톤디자인 Ⅰ(4-1)

현장실습

(안정호)

학생들이 일정기간 기업 현장에 근무하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배성근)

Socket, RPC 등 기본 네트워크프로그래밍을 익히고, 대규모 네트워크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API를 학습 

가상현실응용

(최권택)

가상 현실 분야(증강현실, 혼합현실) 응용 사례 및 최근 트렌드 학습 및 실습가상현실프로그래밍 Ⅱ(3-1)

실감오디오

(배성근)

몰입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실감 오디오 기술에 대한 이해 및 실습디지털오디오처리(3-2)